제로슈가 소주 진로 도수, 칼로리, 맛 후기, 핑크에디션

소주의 역사와 도수

소주 도수: 소주는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적인 술 중 하나이다. 13세기와 14세기에는 이미 생산되고 있었으며, 조선 시대에는 일상적으로 마시는 음료식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른바 ‘살림 술’로 자리매김하면서 도수가 높았던 소주는 1976년 정부의 ‘1도 1사 원칙’에 따라 점차 낮아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많은 소주 업체들은 경쟁을 격화시키면서 저 도수의 소주 생산에 주력을 쏟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는 25도의 소주가 ‘국민 술’로 자리매김하였다. 이때 소주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어르신들이 기억하는 소주는 25도의 소주이다.

하지만 기술 발전과 제조 방식의 변화로 인해 소주의 도수가 점차 낮아지기 시작하였다. 1965년 이전에는 35도의 소주가 존재했으며,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낮은 도수의 소주도 생산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소주의 맛 또한 변화시켰다. 예전에는 도수가 높았기 때문에 맛의 끝판왕이었다면, 지금은 술놀이에 적합한 가벼운 맛을 가진 물맛 소주도 등장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Bedining trend를 반영하여 사계절 소주, 과일 맛 소주 등 음료 시장에서 트렌드를 이루고 있다.

소주의 도수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표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소주 종류 도수(알코올 도수) 제조 방법
고급소주 40~53도 살균파멸
중급소주 23~40도 설탕먹이기
청주 13~16도 쌀로 이루어진 청주
과일 맛 소주 14~25도 과일, 천연물로 맛을 낸 소주
맥주 맛 소주 14~23도 맥주 모양까지 하는 소주
물맛 소주 16~19도 물 맛과 비슷한 소주
사계절 소주 19~25도 사계절에 따라 적합한 맛의 소주

원하는 쿠팡링크 넣는 곳(사용안하면 클릭 금지)

한국의 소주와 도수 변천사

한국에서는 오랫동안 소주가 국민술이자 대표적인 술이었다. 그리고 소주의 도수도 발전하면서 변해왔다.

1976년 정부가 ‘1도 1사 원칙’을 내세워 소주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었다. 그 때, 25도의 소주가 ‘국민 술’로 선호되었으며, 어르신들이 기억하는 소주도 25도 이다.

그 이후, 기술력이 발전하면서 소주의 알코올 도수가 점차 낮아지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소주 제조 방식도 변화하였다. 식량부족을 이유로 증류주가 아닌 희석주로 제조 방식이 바뀌면서 도수가 낮아졌다.

현재는 상상도 할 수 없는 도수의 소주도 나와 있지만, 1965년까지는 35도였던 소주가 있었다. 여러 기업들이 소주 제조에 참여하면서 경쟁이 심해지면서 소주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변화해왔다.

아래 표는 ‘소주와 도수’의 변천사를 나타낸 것이다.

년도 소주 도수(도)
1960년대 진로, 처음처럼, 참이슬 35
1970년대 진로, 처음처럼, 참이슬 30~35
1980년대 처음처럼, 참이슬, 토요일, 대선 25~30
1990년대 처음처럼, 참이슬, 청구, 천상병 20~25
2000년대 처음처럼, 참이슬, 청구, 천상병, 동해소주, 무길자, 부자 17~20
2010년대 처음처럼, 참이슬, 청구, 천상병, 동해소주, 무길자, 부자 16~17

객센터를 통해 문의해 주세요.

소주와 도수: 한국의 대표적인 술

소주는 한국의 대표적인 술 중 하나입니다. 도수는 소주의 알코올 함량을 나타냅니다. 소주는 정제된 쌀, 보리, 감자, 옥수수 등의 원료로 만들어지며, 각 지역마다 특유의 맛과 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수는 16도에서 53도 사이의 범위 내에서 제조되며, 소주 종류에 따라 도수가 상이합니다.

종류 도수 특징
전통 소주 40도 고급증류소를 이용하여 제조되며, 국내에서 가장 많이 생산됩니다.
순하리소주 53도 강한 맛과 향으로 유명하며, 지리산에서 생산되는 전통주입니다.
약주 16도~35도 천연 약재를 넣어 제조되며,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소주는 한국에서 일상적으로 즐겨마시는 술이며, 식사와 함께 즐기기도 합니다. 소주와 함께 술안주로는 김치, 파전, 감자전, 두부전 등이 인기가 있습니다.

비록 소주가 한국의 대표적인 술 중 하나이지만, 술을 적절하게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은 적당한 양에서는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지만, 과도한 마십은 오히려 건강에 해롭습니다. 소주를 즐기실 때에는 적절한 양과 함께 즐기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