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처벌법 적용대상 및 주요내용(feat. 산업안전보건법 비교)

중대재해와 처벌법에 따른 안전보건 교육의 중요성

중대재해 처벌법: 중대재해란 중대산업재해와 중대시민재해를 포함하여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결과를 야기한 재해를 말합니다. 이러한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관련 법률인 중대재해 및 처벌법에 따라 책임을 지게 됩니다. 따라서 중대산업재해 발생시 안전보건 교육은 20시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고용노동부는 교육대상자인 중대산업재해 발생 기관의 경영책임자에게 교육일정을 통보하고 연기 요청은 1회에 한하여 승인 여부 통보와 안전보건교육이수확인서의 발급요청 및 발급에 관한 절차를 포함하여 통보합니다. 이러한 안전보건 교육을 받게 되면 직원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대재해 발생시, 중대산업재해 및 처벌법에 따라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벌칙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회사나 기업이 중대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하며, 예방을 위해 안전 보건 교육을 제때 실시하고 이를 충실히 이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는 중대산업재해 발생시 수행하는 안전보건교육의 내용을 정리한 표입니다.

교육 내용 학습시간
산업재해의 개념 및 예방 원리 4시간
안전보건 규정 및 법률 2시간
호흡기 질환 및 위생관리 2시간
이동식 작업기기 안전보건 4시간
화재 및 비상 대처 4시간
기타 안전보건 관련 규정 및 법률 4시간

위와 같이 중대산업재해 발생시 수행하는 안전보건 교육은 해당 기관의 안전을 보장하며, 근로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중대재해 및 처벌법을 준수하고 안전보건 교육을 열심히 수행하여 모든 근로자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중대재해와 함께하는 안전사고 예방

근로장소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는 근로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며, 기업이나 사회의 안전과 안정을 위하여 예방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중대재해와 관련한 처벌법이 공포되어, 일각에서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책임의 발생과 관리, 감독의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과제로 남아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안전사고는 관리자나 대표자의 책임으로 부과되기 때문에, 해당 기업에서 발생한 근로자 사고에 대한 책임은 이들에게 돌아가게 된다. 그러나 하청업체의 안전사고는 어떤 방식으로 관리, 감독해야 할지 혼돈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이전에는 하청업체에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상당히 결여되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중대재해와 관련한 처벌법에 대한 강화로 하청업체도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을 더욱 적극적으로 수행하게 되고 있다. 중재법은 기업의 근로자 수에 따라 적용 범위가 다르지만, 2024년부터는 5인 이상 근로자를 고용한 소규모 중소기업도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으로 확대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소규모 자영업 개념의 중소기업들도 근로자 안전을 위한 관리, 감독을 보다 적극적으로 해나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효과적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관리자나 대표자, 근로자 등 모든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노력해야 한다. 불필요한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제거하며, 유해한 물질의 사용을 줄이는 등 예방적인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더불어, 안전교육 등 교육적인 제도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져야 안전사고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따라서 중대재해와 관련한 처벌법의 강화와 함께 모든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를 위해 관리자나 대표자의 책임이 중요하지만, 모든 구성원이 안전에 대한 인식과 책임감을 가지며,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중대재해와 관련한 처벌법 적용 기준
– 중재법: 50인 이상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적용
– 2024년부터: 5인 이상 근로자를 고용한 중소기업도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으로 확대 시행

중대재해와 처벌법에 대한 이해

한 기업에서 작업 중인 A씨가 크레인에서 떨어져 사망하는 중대재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중대재해는 법적으로 엄격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한 인명피해를 초래하는 사고에 대한 처벌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위반한 기업은 법적 책임을 지게 되며, 대표자는 집행유예 없이 구속됩니다.

지난번에는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사업장에 대한 처벌 1호 선고와 관련하여 글을 썼습니다. 그러나 이번 사건에서는 법적 처벌이 더욱 엄격해졌습니다.

법원은 원청업체 대표에게 집행유예 없이 구속 처벌을 선고하였습니다. 또한, 사고가 발생한 공장은 공정 위생 규정 위반으로 인해 과태료를 부과받은 기록이 있었기 때문에, 위반 사항에 따른 추가 처벌도 받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대재해가 발생하면 법적인 처벌뿐만 아니라, 인명피해와 지적, 재산상의 손해가 발생하므로, 미리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대재해 예방은 단순한 기술적인 대책뿐만 아니라, 임직원의 안전교육과 윤리의식 강화 등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조치하고, 사안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수용해야 합니다.

아래는 중대재해처벌법 위반에 따른 처벌 내역을 정리한 표입니다.

위반행위 벌칙
중대재해 발생시 작업 결과물 사용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
중대재해 발생 시청령 위반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안전규정 위반 지속적 반복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중대재해처벌법과 안전보건 확보 의무

사고가 발생한 회사는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보건관리체계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미비한 부분이 있다면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 됩니다. 이때 회사는 안전보건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철저하게 운영하고 이를 검토하고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고가 발생한 경우, 철저한 조사 후에 책임자는 강력한 형사 처벌 대상이 됩니다. 이때 발주 사업주나 경영책임자도 책임을 지게 됩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실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는데, 이는 안전보건 목표 설정과 철저한 안전보건관리체계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여 아래와 같이 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적용 대상 내용
사고가 발생한 회사 안전보건 확보 의무
사고가 발생한 회사 안전보건 목표 설정 및 관리
사고가 발생한 회사 안전보건관리체계 운영
발주 사업주 또는 경영책임자 강력한 형사 처벌 대상

중대재해처벌법은 안전보건 확보 에 따른 책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재해 발생시 엄격한 처벌로 불법행위를 방지하려는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회사는 안전보건을 위해 안전보건관리체계를 체계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주기적인 검토와 개선작업이 필수적입니다.

Leave a Comment